KxCoding 1년 삽질기 #1. 원고 작성과 보이스 레코딩

이 글은 1년 조금 넘게 KxCoding이라는 동영상 강의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겪은 삽질기 & 지금도 계속 되고 있는 삽질기 입니다. 동영상 강의 제작과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하려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다만, 개인의 경험에 의존한 내용이어서 최선의 제작 방법은 아니며 잘못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세 개의 주제로 나누어서 작성할 예정입니다.

1. 원고 작성과 보이스 레코딩 [이 글]
2. 스크린 레코딩, 편집, 인코딩
3. 스트리밍, DRM 서비스 구축

어느 날 새벽

처음에는 iOS 개발 책을 쓰려고 했습니다. 그동안 개발하면서 공부하고 느낀 점을 정리한 다음 원고를 쓰다보니 “이걸 동영상으로 만들면 어떨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그 날부터 삽질이 시작되었습니다. 지금까지도..

— 원고를 바꾸자

먼저 기존 원고를 강의용 원고로 바꾸는 작업부터 시작했습니다. 이전에는 Pages로 간단히 작성했었는데, 이렇게 하다 보니 글 조각을 관리하기가 점점 어려워졌습니다. 그래서 여러 앱을 찾다가 Scrivener를 알게 되었고 지금까지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러 장점이 있지만 간단한 코드 조각과 글 조각을 계층 구조로 관리하기가 편하고, 이 내용을 기반으로 원고를 편리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Scrivener 홈페이지
https://www.literatureandlatte.com/introducing-scrivener-3

Scrivener 한국어 튜토리얼
http://macnews.tistory.com/2494

가격: $45 (맥 앱스토어에서 구매할 경우 메이저 업데이트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반면 홈페이지에서 구입하면 메이저 업데이트시 할인 쿠폰을 제공합니다.)

원고 작성없이 알고 있는 내용만으로 제작을 시작했다면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겠지만,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개발 실력을 쌓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원고 작성을 위해 자료 조사를 하면서 새로운 내용도 알게 되고 잘 못 알고 있던 내용도 고칠 수 있었습니다.

미세먼지 팁

  •  1000 단어를 기준으로 원고를 작성하면 최종 동영상 길이는 대략 10분 ~ 15분 입니다.
  •  원고에 입력할 코드와 실행 순서를 함께 작성해 두면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 레코딩을 시작해보자. 마이크 가격이 얼마지??

원고가 어느 정도 준비된 시점부터 동영상 제작을 준비했습니다. 처음에는 “그냥 마이크 연결하고 화면 녹화하면 되는거 아니야??” 했는데 그렇지 않았습니다. 생각보다 알아야 할 것도 많았고 준비해야할 장비도 많았습니다. 어떻게 될지 모르는 일에 많은 비용을 투자할 수는 없어서 최소한의 비용으로 시작했습니다. 맥북에 내장된 마이크는 맥북 팬소리에 영향을 많이 받아서 처음부터 선택지에서 제외했습니다. 이륙하는 순간 망…

첫 번째 레코딩 환경
– 맥북 프로 2013
– 2만원짜리 USB 마이크

결과는 처참했습니다.

“Gain은 이계인인가??ㅋㅋㅋ”
“dB는 데이터베이스 아냐??ㅋㅋㅋ”

이런 레코딩 문외한이 장난감 같은 장비를 가지고 시작한 레코딩에서 좋은 결과가 나올리가 없었습니다.
음성에 노이즈가 너무 심했고 볼륨도 들쑥날쑥.
거기에 작업실 바로 앞 사거리 차량 소음까지.ㅠㅠ

그렇다고 여기에서 포기할 수는 없고 음성을 개선시킬 방법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여러 DAW 프로그램을 비교해 본 결과 Adobe Audition이 가장 만족스러웠습니다. 특히 노이즈를 쉽게 제거할 수 있는 기능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https://www.adobe.com/kr/products/audition.html

가격: 월 23,100원(Adobe Creative Cloud 구독)

Adobe Audition으로 노이즈를 어느 정도 줄이고 들어줄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지만, 마이크 자체가 부실해서 편집에 너무 많은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Shure MV 88 마이크(대략 19만원대)를 구입했습니다.

http://www.shure.com/americas/motiv/mv88

iOS 전용앱을 통해서 Gain과 Polar Pattern, Sample Rate 등 다양한 요소를 조절 할 수 있고, 팝 필터 효과를 지원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전에 비해서 레코딩 품질은 만족스러웠지만 매번 아이폰에서 맥북으로 파일을 복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사실 AirDrop이 있어서 큰 불만은 없었습니다. 정작 문제가 된 건 아이폰 배터리였습니다. 10분 이내의 동영상을 만들 때는 문제가 없었는데 30분이 넘어가면서 배터리 광탈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어떤 날은 레코딩 중간에 아이폰이 꺼져서 다 날린 적도 있었습니다. ㅠㅠ

그래서 다시 한 번 마이크를 바꾸게 되었습니다. 이 시점에 오디오 매장에서 추천해 준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마이크 패키지로 바꾸는 것을 고려했지만 책상을 최대한 심플하게 유지하고 싶어서 조금 뒤로 미루고 다시 한번 USB 마이크를 구입했습니다.

이 마이크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Shure MV 51 (대략 24만원대)입니다.

http://www.shure.com/americas/motiv/mv51

USB로 연결하기 때문에 전원 문제는 걱정할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초기에는 알 수 없는 잡음이 섞이는 경우가 있었는데 쉴드 처리된 USB 케이블로 바꾸고 나서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MV 51은 프론트 패널에서 레코딩 모드와 Gain을 직접 조절 할 수 있고 비용 대비 레코딩 품질이 좋습니다. 현재까지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강의 제작을 시작하신다면 이 제품으로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Infrasonic UFO PRO X 역시 좋은 선택이라 생각됩니다.

http://www.ssoundgear.com/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2075

미세먼지 팁

  • 처음부터 너무 저렴한 장비로 시작하지 마세요. 최소 20만원대 마이크를 권장합니다.
  • 맥북이나 아이맥에 내장된 마이크를 사용할 수 있지만 추천하지 않습니다. 팬이 돌아가는 순간 망합니다ㅠㅠ
  • 스마트폰과 맥은 모두 MUTE!
  • 여유가 있으시다면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입문 장비는 마이크와 패키지로 30만원 ~ 50만원 사이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 USB 마이크를 사용하신다면 쉴드 처리가 된 좋은 케이블을 사용하시고 가능한 공유기, 무선 충전기, 스피커로부터 떨어진 위치에 설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마이크를 책상 위에 두거나 스탠드로 고정해서 쓰시면 진동때문에 불필요한 소음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키보드 입력 후 마우스를 잡을 때 “쿵” 소리가 생각보다 크게 녹음될 수 있습니다. T형 마이크 스탠드(보통 2~6만원대)로 책상에서 분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팝 필터와 쇼크마운트를 함께 구비하시면 좋습니다.
  • 항상 Input Level을 모니터링 해야 합니다. 그리고 Gain을 평균 -10 ~ -15dB로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 최종 결과물의 음향 감도를 일치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모노인 경우 -19LUFS, 스테레오인 경우 -16LUFS를 권장합니다. Adobe Audition을 사용하시면 몇 번의 클릭 만으로 쉽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 주변 소음이 심한 환경이라면 모니터링용 헤드폰을 함께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Shure SH840 (대략 27만원대) 또는 SH440(대략 14만원대)을 추천합니다.
  • 저처럼 비염이 있으시다면 레코딩 두 시간 전에 나잘 스프레이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많이 사용하면 오히려 비염이 악화되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 약사와 상의 후 사용하세요!”
  •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신다면 Return 키를 살살 누르셔야 합니다. 저처럼 아무 생각없이 신나게 누르다보면 최종 오디오에서 지나치게 높은 볼륨으로 인해서 듣기 불편할 수 있습니다(깜짝 놀람). 이 경우 Audition에서 키 입력 사운드만 -15dB 이하로 줄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Audition 사용법은 별도의 글이나 동영상으로 제작할 예정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화면을 레코딩 한 다음 최종 결과물을 얻기까지의 삽질에 대해서 적어볼까 합니다.

막간 PR 🙂
KxCoding에서 제작한 무료 강의는 Youtube 채널에서 공유하고 있습니다. 채널을 구독해 주신다면.. 사..사…는 동안 감사하며 살겠습니다! 그리고 Swift와 iOS 앱 개발을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한 Mastering SwiftMastering iOS 강의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